Serio

커뮤니티 운영론 (4)

사회과학/인터넷
"아무리 나쁜 사례라도, 그것이 시작된 계기는 훌륭한 것이었다."

- Gaius Julius Caesar


-------------------------------------------

많은 커뮤니티에서 흔히 범해지는 오류는, 회원들에게 예를 강제하려 하는것이다. 예란 무엇인가? 예는 사람과 사람 사이의 규약이다. 대화를 할 때 정해진 순서나 문법을 지키지 않으면 상대는 그 말을 알아들을 수 없다. 그렇기에 언어는 문법을 지켜야한다. 예라는것은 이러한 의사표시의 문법이다. 어떠한 언어가 존경을 표하는 것인지, 어떠한 행동이 애도를 표하는 것인지, 어떠한 접촉이 친분을 표하는 것인지, 이러한 것들을 표시하는 방법이 바로 예이다.

그러나 이러한 예라는 것은 언어로 가르칠 수 있는 것이 아니다. 예는 곧 습속이며 몸에 베어 자연스럽게 흘러나오는 문화이다. 아무리 외국어를 잘 배워도 막상 외국에 나가면 해매는 것은 그 나라의 문화와 습속이 몸에 베지 않아서이며, 자칫 상대를 불쾌하게 하는 무례한 일을 저지르는 것은 그 나라의 예의를 알지 못하기 때문이다. 이처럼 예라는것은 그 성장과 함께 심신에 스며드는것이다.

흔히 운영진들은 이러한 사실을 생각치 않고 글을 쓰기 전에 한번 타인의 입장에서 생각하라는 말을 한다. 그러나 생각을 하여 글을 쓰는것은 그것이 자연스럽게 나오지 않는다면 예라 할 수 없다. 애초에 예라는것은 가르치려고 해서 가르칠 수 있는게 아니다. 한번 말해보자. 어떤 글이 상대를 편하게 하는 글인가? 공손한 글은 거리감을 줄 것이며 지나치게 숙이는 글은 불쾌감을 줄 것이다. 딱딱한 글은 읽는 자의 마음을 굳게 만들 것이며 스스럼없는 글은 개인의 거리를 침해당한 느낌을 줄 것이다. 이는 억지스럽게 하는 소리가 아니다. 예의바른 듯 하나 기분나쁜 글이 있으며 옳으나 받아들일 생각이 없게 만드는 글이 있다.

이처럼 예란 의사의 표시이며 그 언행에서 자연스럽게 흘러나오는 것이기 때문에 이것을 가르치는것은 가정이나 학교에서 가능한 일이지 커뮤니티 운영자들이 할 수 있는 일이 아니다. 그렇기에 예를 지키라는 강요는 아무리 해봐야 소용이 없다. 이는 운영진이 멍청해서가 아니라, 운영자라는 입장에서는 할 수 없는 일을 하려고 하기에 생기는 문제이다. 아무리 잘 달리는 사람도 말보다 빠르게 멀리 뛸 수 없는 일이다.

그렇기에 커뮤니티 내의 예와 덕은 커뮤니티 내에서 시행 가능한 내용으로 한정되어야하며 그렇지 않으면 커뮤니티에는 증명 불가능한 도덕적 우월자의 집단과 개선 불가능한 도덕적 파산자의 집단이 생기게 된다. 증명이 불가능하다 함은 무엇 때문인가? 뛰어난 예를 정의할 수 없기 때문에 증명이 불가능하다 한다. 개선이 불가능하다 함은 무엇 때문인가? 가르칠 수 없으며 바꿀 수 없기 때문에 개선이 불가능하다 한다. 이러한 예는 넘치고도 넘친다.


이를테면 어떤 커뮤니티에서 불법소프트웨어 사용자들에 대한 차별을 가한다고 해보자. 커뮤니티 운영자들은 불법소프트웨어 사용자들을 가려내거나 혹은 가려진 자들을 제거할 수 있는가? 당연히 그럴 수 없을 것이다. 이는 커뮤니티 운영자들이 멍청해서가 아니라 그들이 그렇게 할 방법이 없는데도 하려 하기 때문이다.

이러한 불가능에도 불구하고 정품 사용자에게 도덕적 우월성을 부여하여 이를 시행하려 하면 반드시 회원들은 (불법 소프트웨어 사용자를 특정할 수 없으므로) 불분명한 추측으로 누군가를 단정하여 공격할 것이며, 심지어 불법 소프트웨어를 쓰는 자들도 이에 동참하거나 최소한 반대하지 않고 지켜볼 것이다.

위에 정책이 있으면 아래엔 대책이 있다(上有政策 下有對策). 아무리 불법 소프트웨어 사용자를 없애고자 해도 이를 구별할 방법이 없으면 근절할 수 없다. 그렇기에 이를 강제적으로 시행하는 커뮤니티에선 뒤에서 불법을 행하고 앞에서 법을 찬양하는 자들이 양산될 것이다. 시행한다 하고 시행할 수 없으니 신뢰와 권위는 추락한다. 그 결과 정작 목적인 불법 소프트웨어 근절에는 아무런 도움도 없이 커뮤니티는 뒤와 앞이 불일치하는 가식만이 존재하게 된다.

아무리 뛰어난 인간이라도 새나 개로 변신할 수 없다. 만약 이러한 일을 하려고 한다면 비웃음을 당하지 않을 수 없을 것이다. 강제할 수 없는것을 강제하려 함이 이와 같고 커뮤니티 내에서 할 수 없는것을 커뮤니티 내의 방침으로 삼음 또한 이와 같다.